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수학문제해결

구글로 퍼가기 프린트하기

산업수학문제해결은

산업수학 생태계 구축사업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수학적으로 해결 가능한 산업 문제를 발굴 및 해결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 기업 지원을 위한 산업수학혁신센터를 운영하며 산업현장 맞춤형 문제 해결을 통한 개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 간단 소개

산업수학 생태계 구축사업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수학적으로 해결 가능한 산업 문제를 발굴 및 해결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 기업 지원을 위한 산업수학혁신센터를 운영하며 산업현장 맞춤형 문제 해결을 통한 개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로우. 자세한 내용은 본문 참조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로우

산업수학 확산

기업과 기관에서 산업수학 포털을 통해 문제접수를 한다. ▼

산업수학 문제발굴 세미나에서 기업 관계자와 논의를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결정함. ▼

문제해결

산업수학혁신센터(자체문제해결)와 수학원리응용센터(NIMS 연구원과 대학 등 외부전문가) 에서 문제를 해결함.▼

문제해결 후 피드백/사후관리를 함.

연구의 필요성

2016~2017년 산업수학 점화프로그램 추진 및 수혜자 간담회 분석 결과 산업수학 문제해결 서비스의 성공적 정착 및 수요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산업수학 문제해결 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의견을 수렴해 보았을 때 수혜의 확대에 대한 요구가 많아 산업수학 생태계 구축사업이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주요 연구 내용

산업수학혁신센터는 산업수학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내고 있으며 기업과의 단기 연구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프로세스화 하여 전략적 문제 해결 및 수익 모델 구축을 위한 고도화되고 장기적인 산업문제를 포함한 산업 및 공공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모더레이터)의 확보를 위하여, 산업 문제 해결에 자주 사용되는 분석 기법 연구(딥러닝, Linear programing 등) 및 박사후 연구인력 OJT 등 모더레이터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문성과 수월성을 갖춘 모더레이터를 양성해 나가고 있다.

※ 산업수학 모더레이터(moderator)는 산업현장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며, 기업의 직접 요청 또는 라운드테이블에 의하여 제기된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 가능한지 판단하고 수학 문제로 해석하는 모든 과정에서 산업계와 수학계의 중재자, 통역사 역할을 담당한다.

기대 효과

산업수학 생태계 구축사업은 산업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기술 지원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국가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실생활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연구과제들을 발굴함으로써 연구소 및 수학계 전체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장·단기의 연구 성과의 도출과 인접 학문으로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산업수학혁신센터(ICIM)

산업수학혁신센터(Innovation Center for Industrial Mathematics; ICIM)에서는 기업과 사회가 직면한 기술적 문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수학을 활용한 혁신적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센터의 모더레이터들이 산업문제를 함께 고민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기술혁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산업수학혁신센터와 함께하면 기업난제를 해결하고 혁신상품을 개발하는 데 수학을 핵심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산업에 수를 놓다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등의 융·복합 기술과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생체인증, AI로봇, 무인자동차, 양자 컴퓨터 개발, 기후변화 대응, 우주개발 경쟁 등이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최근 수학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기술이 산업혁신의 핵심으로 등장하면서 수학적 이론과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활동이 산업수학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산업수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실제 문제들을 제시하는 기업과 산업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소 및 대학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교류하는 산업수학 허브가 필요합니다. 이에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자체 R&D인력과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빠른 문제해결이 사활을 결정하는 중소기업이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난 2016년 국내 굴지의 IT업체 및 스타트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판교 테크노벨리의 스타트업캠퍼스에 산업수학혁신센터(Innovation Center for Industrial Mathematics; ICIM)를 설립하였습니다.

산업수학혁신센터에서는 산업수학 점화프로그램, 산업문제 발굴 세미나, 연구교류 세미나, 산업수학 아카데미, 라운드테이블 등을 운영하여 대학 및 연구소와 기업 간의 벽을 낮추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산업수학 허브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산업수학전략연구부 pin허준 (팀장)
연락처 031-5171-5200
camp - Center for Applications of Mathematical Principles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컨텐츠담당자         최종수정일 2019-04-02
QUICK MENU
공지사항
NIMS 소식
채용공고
보도자료
입찰공고
IMAGINARY 체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