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수리연, ‘2022년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개최

등록일자 : 2023-09-07

수리연, 2022년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개최

- 의료영상 양자내성암호 선도기술 매칭 통해 중소기업 성장 견인 -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이하 수리연)106() 코엑스에서 2022년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수리연이 연구개발한 사업화 유망기술 중 의료영상과 양자내성암호 관련 연구자가 직접 기술 수요자인 기업에게 해당기술을 소개하는 기술 교류의 장으로 연구소와 기업 간 1:1 기술상담 시간도 함께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의료영상연구팀 강성호 연구원이 연세대 치과대학병원과 함께 개발한 다단계 심층 강화학습을 이용한 3차원 형태의 해부학적 기준점 검출 방법 및 장치기술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3차원 해부학적 기준점 검출을 통해 의료영상 기술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형석 의료영상연구팀장은 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콘빔 전산화 단층촬영(CBCT) 영상 화질 개선기술을 소개했다. 본 기술은 딥 러닝을 이용하여 수학적 모델과 실제 영상 획득 환경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덴탈 CBCT 영상왜곡을 보정하고 조직간 대조도를 향상시킨다. 본 기술을 CBCT에 적용하면 치과치료 시 필요한 뼈 분할(segmentation)을 정교하게 수행 할 수 있다 (Thresholding 기능 적용 시 분할전문가에 의한 수동분할 대비 91% 수준).

전기완 박사는 충남대병원과 함께 개발한 ‘2차원 초음파영상을 이용한 동맥경화반의 3차원 형상 및 체적예측 알고리즘기술을 소개했다. 본 기술은 2차원 초음파 영상을 이용한 동맥경화반 정량화 기법의 제한적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이다. 2장의 초음파 영상만으로 3차원 형상예측을 수행하는 기술로 동맥경화반의 체적 정량화나 뇌혈관 및 뇌질환 진단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심경아 암호기술연구팀장은 양자컴퓨터에 안전한 전자서명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현재 사용 중인 모든 공개키 암호, 전자서명 알고리즘은 양자컴퓨터 공격에 안전성 붕괴가 예고되는 상황에서, 해당 기술은 양자컴퓨터 공격에 안전하고, 현 국제 표준 전자서명인 RSA, ECDSA보다 속도가 빨라, 국제 표준 전자서명이 사용되는 모든 인증 및 보안 분야에서 대체하여 활용 가능하다.

김현민 소장은 수리연은 이번 설명회 뿐 아니라 기업이 직면한 치열한 기술경쟁 환경에서 수학이 산업과 과학기술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기업의 기술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첨부] hwp 221007_보도자료(수리연, 2022년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개최).hwp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