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수리연, 의료 ·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

등록일자 : 2023-09-07

수리연, 의료 ·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

- ‘AI 융합기술을 활용한 의료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개최 -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이하 수리연)은 부산광역시의 부산 의료헬스케어 산업육성을 위하여 수학, 물리, 통계, 전산, 경제, 그리고 컴퓨터공학 등 관련 분야 100여명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928~30일 부산 벡스코에서 ‘AI 융합기술을 활용한 의료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부산시 소재 의료기관이 의료기술 개발과정에서 제기한 의료문제를 집단지성을 통하여 의료산업수학을 활용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으로 해결하고자 개최되었다.

워크숍은 수리연과 부산광역시가 주최하였으며, 수리연 부산의료수학센터, 부산대학교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 산업수학센터,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 LSTME에서 주관하였다.

워크숍에서는 23일의 행사 기간 동안 100여명의 전문가와 학생이 의료수학 문제를 해결하고자 연구하며, 일정의 마지막에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활용된 의료데이터와 AI 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워크숍에서 다룬 의료수학 문제는 동아대학교병원과 부산대학교병원의 의료 현장에서 발굴된 문제로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제를 다룬다.

(1) 아밀로이드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 영상 표준섭취계수율(SUVr)의 뇌지도 영역별 판별 중요도 계산: 이 문제는 아밀로이드 PET 영상 분석을 통해 치매,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등 정신질환의 경도인지 장애 조기진단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보행데이터 기반 파킨슨 질병 예측: 이 문제는 행동 패턴분석을 통해 시계열 보행 데이터만으로 소규모 의료기관에서도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등 정신질환에 관한 경도인지장애 진단예방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3) 뇌성마비 환자의 마비 측 대퇴골 길이 추정: 이 문제는 대퇴골의 각도 변화에 따른 정상다리 대비 마비 측 다리 길이 추정하여 뇌성마비 환자의 보행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워크숍에서 다룬 3개의 문제 해결은 현상의 수학적 표현을 통하여 의료산업 데이터로부터 내재된 정보의 이해가 가능해지며, 더 정확한 정신질환의 진단예방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나아가 부산의료수학센터의 지역 의료계 협업을 통해 의료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민 국가수리과학연구소장은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수리과학적 접근을 통하여 과학과 기술의 혁신 및 개발을 이끌어 국가의 현재와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산병 협력체계 구축을 통하여 의료산업문제를 국내외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집단지성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 의료산업문제 해결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워크숍을 통해 수리과학 데이터 과학자와 의료산업 분야 전문가가 함께 모여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냄으로써 의료 현장에 적용될 산업수학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덧붙였다.

  • [첨부] hwp 220929_보도자료(수리연, 의료 · 산업수학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hwp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