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딥러닝 기반의 중력파 데이터분석 연구

구글로 퍼가기 프린트하기

딥러닝기반의 중력파 데이터분석연구분야는

딥러닝기반연구팀은 과학실험의 성공을 위하여 국내외의 협력연구를 통해 과학데이터를 확보하고 딥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실험 데이터 분석법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목표

민간부문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기초분야 과학기술과 공공 부문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산업수학기반연구부는 산업수학의 외연을 수학을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과 공공분야의 문제해결로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연구의 필요성

교통, 의료, 산업 등 사회의 많은 분야에서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습니다. 딥러닝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필요하면서 동시에 데이터를 잘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밀한 예측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딥러닝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민간과 공공부문에서 많은 연구·개발이 경제·사회의 현안 해결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기대효과 및 대표성과

딥러닝기반연구팀은 과학실험의 성공을 위하여 국내외의 협력연구를 통해 과학데이터를 확보하고 딥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실험 데이터 분석법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새롭고 획기적인 과학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과학실험 프로젝트가 점차 거대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생산되는 실험 데이터의 양도 막대한 양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딥러닝이 과학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한 국가에서 모든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국제협력 역시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중력파 데이터의 딥러닝 응용연구 프로젝트 비전과 국내,국제 협력체계

기대효과 및 대표성과

특히 딥러닝기반연구팀은 국제거대과학실험 프로젝트인 중력파 검출기 데이터 분석에 딥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중력파 검출 실험의 성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라이고(LIGO, Laser Interferometer Gravitational Observatory)는 미국이 주도하고 전세계 수 십개 연구기관, 수백명의 연구진이 참여하고 있는 거대규모의 국제과학실험 프로젝트로, 2015년 9월 14일 역사상 최초의 중력파 검출에 성공하고, 2017년 이 공로를 인정받아 라이고 프로젝트의 창립자들에게 노벨 물리학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산업수학기반연구부 pin오상훈
연락처 042-717-5749
camp - Center for Applications of Mathematical Principles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컨텐츠담당자         최종수정일 2018-05-25
QUICK MENU
공지사항
NIMS 소식
채용공고
보도자료
입찰공고
IMAGINARY 체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