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산업수학과 의료수학의 역할과 미래 정책세미나 개최

등록일자 : 2019-09-09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선도를 위한 수학의 역할을 논하다


- 국회 김성수 의원 및 수리연, 산업수학과 의료수학의 역할과 미래 정책세미나 개최 -


□ 국회 김성수 의원과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 정순영, 이하 수리연)는 9월 16일(월)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수학과 의료수학의 역할과 미래’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번 정책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의 중요한 요소로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산업수학 분야의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선도형 혁신을 위한 수학의 역할과 융합형 인재 양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국회, 정부, 산학연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부 주제발표와 2부 패널토론회로 구성되었다.


 ◎ 1부 주제발표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이영대 차장, ㈜큐티티 최재유 총괄이사, 수리연 허준 산업수학혁신센터장, 안치영 의료수학연구부장이 산업수학과 의료수학의 분야별 주요 성과 및 문제해결 사례를 발표한다.


 ◎ 2부 토론회에서는 김영록 대한수학회 부회장, 김희동 스마트소셜 대표, 박용근 가톨릭관동대학교 의학과 교수, 이주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진흥과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 국내외 산업ㆍ의료수학 생태계 현황 △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수학의 역할, 방향, 기술적 혁신방안 △ 산업수학 융합형 인재양성 방안을 발제로  토론과 참가자들과의 의견 교류를 진행한다.


□ 김성수 의원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며 “이번 정책세미나를 통해 인공지능 등 핵심 기술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수학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이를 뒷받침할 국가적 정책과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지능형정보기술 분야에서의 수학의 역할 강화를 위한 핵심적 요소 중 하나는 알고리즘 개발과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수학 기반의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일 것이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한 방향도 함께 제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첨부] hwp 보도자료(김성수의원ㆍ수리연, 산업수학 정책 세미나 개최).hwp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