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NIMS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 개최

등록일자 : 2018-07-18

산업수학 전문가 그룹이 모여 기업이 의뢰한 산업문제 해결한다


- 국가수리과학연구소, NIMS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 개최 -



□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 이하 수리연, 소장 정순영)는 7월 17일(목)부터 19일(토)까지 3일간 NIMS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을 개최한다.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은 기업이 의뢰한 산업문제를 수학자, 공학자 등 수리과학 관련 연구자들이 집단으로 모여 수학적 모델링, 최적화,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행사이다.


□ 산업수학 문제의 집단 해결 방식은 유럽, 호주 등 산업수학 선진국에서 이미 1960년대부터 ‘산업수학 스터디 그룹’의 명칭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최초로 2017년부터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최ㆍ운영하고 있다.


□ 이번 워크숍에서는 △ 전력소비량 예측 모델 개발, △ 인력 매칭을 위한 추천 만족도 예측 함수 모델링, △ 건축물 특성에 따른 비교군 추출 알고리즘 개발, △ 로봇의 작업공간 분석을 통한 협동로봇의 안전기준과 평가기준 제시 등 기업, 지자체, 연구기관에서 의뢰한 4개의 산업문제를 수리연 연구진, NIMS 산업수학 전문가 그룹, 대학원생 등 관련분야 연구자 100여명이 참여하여 해결할 예정이다.


※ NIMS 산업수학 전문가 그룹 : 수리연의 중점 연구과제인 ‘산업수학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산업수학 문제 발굴ㆍ해결을 위해 구성ㆍ운영하게 될 국내 산업수학 각 분야 전문가 집단(7.19(목) 워크숍 행사에서 발대식 개최 예정)


□ 또한 수리연은 국내 신진 산업수학 전문가 양성을 위한 ‘NIMS 산업수학 전문가 양성 아카데미’를 7월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 수원 KB손해보험 인재니움에서 개최한다. 교육생 모집을 위한 사전 신청이 하루만에 마감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은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딥러닝 및 최적화 기법의 기초이론 및 응용에 대한 강연과 수리연이 제시한 모의 산업문제에 대한 해결과정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산업수학이란 산업문제를 모델링을 통해 수학문제로 발굴하고, 발굴한 문제를 수학 모든 분야의 지식과 방법론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워크숍과 아카데미를 통해 국내 산업수학 연구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수리연이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