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공개키 암호알고리즘 개발

등록일자 : 2017-11-16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공개키 암호알고리즘 개발! 

-국제표준 공개키 암호보다 수백 배 이상 빨라 

IoT 경량기기에서 고속 구현이 가능한 공개키 암호 원천기술 확보-



□ 국가수리과학연구소(소장직무대행 조도상)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신규 수학적 난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현 국제표준 공개키 암호(RSA)와 타원곡선 암호(ECC)보다 수백 배에서 수십 배 이상 빠른 공개키 암호라고 발표했다.

 

□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암호기술연구실 심경아 선임연구원은 이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이 현 국제표준 공개키 암호보다 389, 타원곡선 암호보다 17 이상 PC에서 구현 속도가 빠르다고 밝혔다.


□ 현 국제표준 공개키 암호와 타원곡선 암호(ECC)는 리소스가 제한된 IoT 경량기기 적용에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IoT 경량기기에서 고속 구현이 가능하다.


□ 앞서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연구(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암호 인증기술 이용기준 연구2016)에 따르면, 8-비트 경량기기에서 국제 표준공개키 암호의 (RSA-1024) 암호화 1.7·복호화 24.47, 타원곡선 암호(ECC P-256) 우 서명생성 4.9·서명검증 5.3초로 속도가 느려 IoT 경량기기에서 사용이 어렵다고 발표한 바 있다.


□ 이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8-비트 경량기기에서 서명생성이 0.05(50millisecond, 128-비트 안전도)로 타원곡선 암호보다 100배 정도로 빨라 IoT 경량기기에서 인증, 무결성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또한 이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양자컴퓨터를 이용한 공격에도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 향후 양자컴퓨터의 개발이 완료되면 현 국제표준 공개키 암호와 타원곡선 호의 안전성을 보장해주는 소인수분해문제와 이산대수문제는 Shor 알고리즘으로 보안체계가 와해돼 사이버 세계에 통신대란이 우려되는 반면, 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다변수 이차식 시스템의 해를 구하는 문제의 려움에 기반을 두고 있고 Shor 알고리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차세대 보안기술로 활용가능하다.


□ 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오는 12월 홍콩에서 개최되는 세계 3대 암호학회 Asiacrypt 2017에서 발표될 예정이며, 공개적인 안전성 검증 절차를 거친 후 국제표준화가 추진될 계획이다.


□ 번 연구성과의 국제 표준화 추진은 외국산 암호 알고리즘 의존도가 높은 정보보호산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국산 암호의 의존성을 탈피하고 국산암호의 세계화 달성을 목표로 개발된 이번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정보보산업계 암호분야의 기술을 선도하여 세계 정보보호시장 선점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산암호 상용화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첨부] hwp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개발_20171120.hwp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