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출연연, 중력파 연구 위해 머리를 맞대다 - KASI·KISTI·NIMS, 중력파 융합연구 세미나 개최 및 협약 체결

등록일자 : 2016-11-08

출연연, 중력파 연구 위해 머리를 맞대다

- KASI·KISTI·NIMS, 중력파 융합연구 세미나 개최 및 협약 체결

■ 한국천문연구원(KASI, 원장 한인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한선화),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 소장 박형주)가 중력파 융합연구를 위해 한자리에 모인다. 세 기관은 11월 8일(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중력파 융합연구 세미나를 개최한다. 


2015년 중력파가 최초로 검출된 이래 중력파 연구 분야가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수년 내에 이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대형 중력파 연구 프로그램이 시작되거나 확대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 해당 분야의 연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세 출연연이 융합연구를 위한 첫 시도로 공식적인 세미나를 열게 됐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중력파 연구 개괄 및 국내?외 현황 소개 ▲중력파 데이터분석 알고리즘 연구 ▲슈퍼컴퓨팅을 이용한 중력파 연구 ▲중력파 데이터분석 컴퓨팅 팜 구축?운영 ▲중력파 천문학 연구 ▲중력파 융합연구 비전?기대효과 등의 주제가 논의된다. 각 기관의 연구현황 및 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세미나 이후 세 기관은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의 구체적인 내용에는 ▲중력파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연구(KASI) ▲수치상대론 계산을 통한 중력파 연구 및 컴퓨팅 자원 지원(KISTI) ▲수학적 이론에 기반한 데이터 분석 및 중력파 연구(NIMS) ▲우수한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한 환경 구축/운영 ▲중력파 연구 인력 교류 및 인력양성 ▲기타 중력파 연구를 중심으로 한 상호 발전 및 우호 증진에 필요한 기관 협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출연연 주도로 세계적인 수준의 중력파 연구를 수행하며, 우주와 천체의 기원과 진화를 이해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연구가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 세 기관은 오는 12월 중에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관련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융합연구의 장을 계속해서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