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검색 검색영역닫기 ENGLISH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보도자료

국가수리과학연구소, 2015 동서양 수학사 여름학교 개최

등록일자 : 2015-07-22

국가수리과학연구소, 2015 동서양 수학사 여름학교 개최

□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는 교수, 연구원, 학생, 그리고 중등교사를 위한 “2015 동서양 수학사 여름학교”를 오는 7월 27일부터 7월 30일까지 개최한다.

□ 이번 여름학교는 구장산술과 타원곡선 이론의 기본과 유래를 주제로 서강대학교 명예교수인 홍성사 교수, 수원대학교의 고영미 교수 등 10명의 강연자가 강연을 한다.

□ 동양수학사의 소주제는 “동양수학의 원류 구장산술 뜯어보기”이다. 동양수학의 근간인 “구장산술”은 한나라 때 유휘가 주를 입힌 책으로 3세기경에 출간되었다. 이번 여름학교에서는 구장산술의 아홉 개 각 장의 중요 문제와 관련 수학 이론을 설명한 한문으로 쓰인 원문을 해석하며 수학을 설명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 서양수학사의 소주제는 “BSD 추측으로 가는 타원곡선의 여정”이다. 현대 수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는 “타원곡선(elliptic curve)”의 역사와 관련 수학내용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디오판투스의 현-접선 방법, 페르마의 합동수, 베르누이의 렘니스케이트 곡선과 오일러의 합의 공식, 가우스, 아벨, 자코비, 바이어슈트라스 등에 의한 타원적분과 타원함수, 푸앵카레와 모델의 타원곡선군, 그리고 밀레니엄 문제 중 하나인 BSD 추측(Birch and Swinnerton-Dyer conjecture)을 소개한다.

□ 이번 동서양 수학사 여름학교를 통해 수학사 연구의 주요 목표인 수학사를 통한 수학의 가치 인식과 수학문화 창달, 더 나아가 한국수학문화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수학의 역사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첨부] pdf [보도자료]NIMS수학연_2015 동서양 수학사 여름학교 개최_150724자.pdf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